메뉴 건너뛰기

보도 및 홍보요청
 
-지역소멸위기 대안과 신활력을 위한 '어촌봉사캠프'
-일시: 2023년 7월21일(금) 오후2시 ~ 7월23일(일) 오후4시
-장소: 전라남도 고흥군 포두면 오취마을 (오취길 269-2 일원)
-주관: 고흥군, 지역자산화협동조합(앵커조직 대표사), 한국해비타트 / 주최,후원: 해수부, 전라남도
-자료/보도문의: 송주민 소장, 류민수 팀장 061-833-1365

 

[참고_홍보용]어촌활력캠프 현수막_1.png

 

인구소멸위험’ 고흥군 어촌마을 찾는

7개 대학 재학생, 어촌캠프로 활력 넣는다 

- 한국해비타트 대학생동아리 '취도-금사항 어촌신활력증진사업 결합'

고령화 심각 마을서 마을환경개선홍보브랜딩 등 자원활동 실행 -

 

○ ‘고령화율 심각’ 어촌마을에 대규모 청년이 들어가 활력모색과 실질적인 환경개선을 도모하는 캠프가 열린다. 7개 대학서 모인 학생들이 현지 마을에 들어가 어촌 재생과 지역소멸 대안을 주제로 스스로 기획한 다양한 자원활동을 진행하는 특별한 자리가 마련됐다.

 

○ 전라남도 고흥군 취도-금사항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앵커조직(대표사 지역자산화협동조합)은 7월21일부터 23일까지 포두면 오취마을(오취길 269-2 일원)에서 한국해비타트 대학생동아리(CCYP; Campus Chapter & Youth Program)연합과 함께 어촌봉사캠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강남대, 경상국립대, 덕성여대, 이화여대, 중앙대, 홍익대, 한양대 7개 학교, 재학생 33명이 오취마을을 방문해 노후화된 여성경로당, 비닐하우스 등을 보수하고, 마을의 자원을 조사·활용하여 영상콘텐츠, 굿즈, 마을지도 등을 만든다. 또한 방치된 어민회관을 정비해 주민, 관계인구가 사용할 수 있는 ‘마을라운지’로 조성한다.

 

○ 이번 캠프를 위해 지난 6월 28일, 앵커조직은 서울 소재 한국해비타트 대회의실에서 어촌봉사캠프 참여대학생들과 함께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 바 있다. 이후 대학생들은 2차에 걸쳐 오취마을을 사전답사하고, 유휴공간을 탈바꿈하는 마을라운지에 대한 공간디자인, 마을에 대한 브랜딩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시간을 보냈다.

 

○ 해수부는 어촌소멸위기를 극복하고 어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5년간 어촌지역 300곳에 재정 3조원을 투입해 경제거점을 조성하고, 맞춤형 생활서비스 전달 체계를 구축하는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을 주요한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 고흥군 취도-금사항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어촌스테이션’이라는 거점공간을 조성하고, 어촌생활권 내 마을자원을 발굴·활용하여 동네의 활력을 불어넣는 사회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관계인구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4년간 100억 예산을 투여하여 어촌의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정주인프라를 개선할 예정이다. 금번 어촌캠프와 같은 다양한 사회혁신 실험을 통해 청년조직 등 링커그룹과 함께 지역활성화 과업을 추진한다.

 

○ 사업을 공동기획한 한국해비타트는 “학생들의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자세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잘 어울러져서 지역재생의 의미가 확장되고 고흥군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취도-금사항 어촌앵커조직 대표사 지역자산화협동조합은 캠프를 계기로 본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이해가 진작되고, 청년과 함께하는 활력을 통해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mage01.jpg

[참고사진] 포두면 오취마을 전경

 

image02.png

[참고사진] 한국해비타트 대학생동아리 임원단과 오취마을 주민 사전답사 미팅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